2025년을 앞두고 이번 12월 뉴스레터는2025년을 대비하기 위한 특별 자문 콘텐츠로 채워집니다.
특별 자문 콘텐츠를 마련한 이유는 "HR은 2025년에 어떤 일을 해야 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나눠보고 싶어서인데요. 조금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질문이지만 실제 현업에서 많은 질문을 받았고, 특히 지난 밋업에서 다루었던 2025년 HR 대응과 변화에 대해 정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여주셨기 때문입니다.
이 질문에 저희의 대답과도 같았던 지난 밋업에서 나눈 2025년에 준비해야 할 HR은,
변화에 대비해 조직의 기본을 다듬자
개인화된 직원 경험에 초점을 맞추자
일 중심이 되는 조직 문화로 나아가자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고, 이 방향성을 가지고 오늘부터 총 4번의 뉴스레터를 통해 "2025년 HR To-do list"를 특별 자문으로 정리하여 올해를 마무리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To-do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Check list도 필요하겠죠? 2025년 HR 개선 플랜에 초점을 맞춘 HR 현황 진단 서베이를 준비해 다음 레터에서 소개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북적이고 어수선한 분위기지만 내년을 희망차게 준비하는 하루하루가 되길 바라봅니다.
더 나은 HR을 만드는 전문가 팀, IMHR 드림
👉From, IMHR - 특별 자문 콘텐츠 일정
w1. 조직의 기본을 다지기 위한 HR 운영 지침 & 이슈 대응 방법now
w2. 조직 기본 체계 : 조직 구성과 팀 빌딩
w3. 개인화된 직원 경험 : 다양성 관리, 직원 몰입과 만족
w4. 일 중심의 조직 문화 : 직무 설계, 성과 커뮤니케이션
*일부 내용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조직 운영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입니다. 효과적인 조직 운영은 명확한 목표 설정, 자원 배분, 의사소통 체계의 정립, 그리고 성과관리 및 평가 시스템을 포함하여 전사적인 운영 방침을 정의합니다.
하지만 사업적 특성, 규모, 인력 구성 등에 따라 세부적인 운영 내용은 조직마다 모두 다르며 다양할 수 밖에 없죠. 그렇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조직에 필요한 운영 체계에는 어떤 것들이 필요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기본적인 틀에 지나지 않지만 조직 운영에 대한 방향성을 점검하고 HR 전략의 맥락을 제대로 짚기 위해서는 기본 체계의 틀을 언제나 기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는 내용이지만 행간의 의미를 우리 조직에 대입해 곱씹어 보며, 우리에게 더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찾으며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Rㆍ인사관리 이슈가 발생했다는 것은 우리 회사의 구성원, 즉 사람과 관련한 문제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HRㆍ인사관리 이슈는 어려운 점이 있죠. 따라서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인사와 관련한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실무자가 취할 수 있는 대응 방법을 아는 것은 분명 도움이 됩니다.
즉시 대응이 필요한 사항
이슈 해결을 위한 조치 사항
이때 인사 담당자에게 필요한 실행의 우선순위는 무엇이고, 실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항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발생을 인지하는 순간부터 해야 할 일과 실질적인 해결 방안을 찾고 유의할 필요가 있는 조치 사항에 대해 살펴봅니다.